Communication S/W

강의목표


현재 대부분의 컴퓨터와 네트워크 및 통신 장치들은 상호간의 데이터 전달을 위하여 여러 종류의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. 이러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(소켓 프로그래밍)을 학습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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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개요


멀티미디어 통신은 핸드폰, PDA, PMP, Wibro 와 같은 휴대단말의 보급과 함께 고속 인터넷의 활성화로 인해 매우 많은 개발과 이용이 예상된다. 이분야에 필요한 기술과 응용 사례를 학습한다.



강의내용


  • 소켓 프로그램밍의 이해
  • Winsock의 사용법 숙지
  •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그램밍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

(학과목 학습 종료 시점에서 간단한 Nateon 또는 MSN과 같은 채팅 프로그램 실습 예정)



강의방법


  1. 강의자료 다운로드 (http://ubicom.chosun.ac.kr)
  2. 지정된 교재의 내용을 따르되, 칠판 강의와 슬라이드를 병행하여 강의가 진행된다.
  3. 슬라이드와 참고자료를 인터넷상으로 학생들에게 공급하여 수업의 효과를 제고한다.



성적평가


  • 출석 20%
  • 과제 (실험보고서) 40%
  • 기말고사 40%



교재 및 참고문헌


교재 : 윈도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,TCP/IP 소켓 프로그래밍(한빛미디어)



주별 수업계획


01

  •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


02

  •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


03

  • 주소체계와 데이터 정렬


04

  • TCP 기반 서버/클라이언트


05

  • UDP 기반 서버/클라이언트


06

  • 소켓의 다양한 옵션


07

  • 소켓의 다양한 옵션


08

  • IO 멀티플렉싱


09

  • IO 멀티플렉싱


10

  • 멀티쓰레드 기반의 서버 구현


11

  • 윈도우즈 기반 쓰레드 사용하기


12

  • MFC 윈도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


13

  • MFC 윈도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실습


14

  • MFC 윈도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실습


15

  • 설계 작품 평가



참고사항


본 실험 교과목에서는 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. 아래는 본 과목에서 제공할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 및 프로그래밍 소스이다.


  1. jpeg 소스 및 라이브러리
  2. USB 카메라 제어 소스
  3. MFC 기반 TCP/UTP 전송 프로그래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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